자살 위기 극복, 세 자녀와 희망 찾은 우리 가족 24년 5월 길고도 고단했던 결혼 생활을 종지부 찍고 송애정(44세)님은 세 자녀와 함께 하루하루 고군분투 중입니다. - 송애정님은 배우자와 이혼하면서 배우자의 빚 1억원을 떠 안게 되었습니다. 이미 3천만원 정도의 빚이 있던 송애정님은 경재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막막하기만 했습니다.
송애정님은 아이들을 돌보아야하기 때문에 밤 늦게까지 일하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한달 월급120만원, 하지만 부채상환비는 매달 120만원 이상 이었습니다. 부채 상황비를 내고 나면 생활비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매달 카드 돌려 막기로 버텼습니다.
언니들이 마련해준 3700만원으로 일부 부채를 상환하였으나, 차량 대출금 1100만원, 카드 대출 약 300만원 등이 남아 있었습니다. 송애정님은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서 B형 간염, 신장 비대증, 뇌에 혹이 발견되는 등 건강이 악화 되었습니다.
입원 치료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약물치료를 통해 고통을 참고 일을 하며 생계를 이어나가고 있었습니다. 송애정님은 이 상황 가운데서 극심한 우울과 불안을 겪었으며, 극단적인 선택을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이로 인해 자녀들과 관계가 악화되었고, 
부채 상황과 월세 부담으로 인해 생활비가 부족한 상황이며, 자녀들의 식비와 필수 생계비 충당이 어려운 상황으로 판단되었습니다. 차량 정리가 어려워 근로 및 생계 유지에 제약이 있고 건강 악화로 인하여 장기적인 근로 지속이 불확실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송애정님은 SOS 위고를 통해 주거비 165만원 (월세 55만원 * 3개월)과 생계비 150만원 (식료품비 50만원 * 3개월)을 지원받았습니다.
주거 생계비 지원을 통해서 송애정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안정적으로 자녀들을 양육하며 생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돕고자했습니다. 또 차량 정리 후 경차로 대체할 계획 중이며, 이후 기초생활수급을 신청해 자활센터에서 안정적인 근로까지 이어가고자 합니다. 지원 후 송애정님은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한 우울증을 앓고 있었고 때문에 둘째 자녀와 관계가 좋지 못했었지만 위고를 통해서 경제적으로도 안정이 되었을 뿐아니라 모자 간의 관계도 더욱 끈끈해 졌습니다.
송애정님은 전단지 아르바이트 등으로 지인에게 빌린 부채를 갚고 있었으나, 최근 부터는 4대보험이 적용되는 한원푸드에 취업하여 경제적인 안정을 얻었습니다.
▲ 송애정님의 감사편지 도움의 손길이 모여 한 가정을 지키고 한 아이의 꿈이 됩니다. SOS 위고는 송애정님의 매일을 응원합니다! SOS위고와 함께 소외된 이웃들에게 힘이 되어주세요. 
* 본 사연과 사진은 이랜드복지재단이 사례자의 동의를 얻어 게재하는 것임을 밝힙니다. SOS위고 문의: 02)2644-0110
|